고화질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992년 영화감상

고화질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992년 영화감상

다온아빠 0 15574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992년


저자 :이문열(李文烈)
장르 :소설
발표년도 《세계의 문학》(1987년 여름호)

수상 :1987년 이상문학상


자유당 정권이 막바지 기승을 부리던 시기에 나(한병태)는 좌천된 공무원인아버지를 따라 서울에서 작은 읍(邑)의 초등학교로 전학한다. 


나는 교활한 독재자엄석대가 이루어 놓은 힘의 제국에서 가치관의 심한 혼란을 느끼며 외롭게저항한다. 


그러나 혼자만의 저항이 부질없음을 깨닫고 권력에 편승하여 그 달콤함에젖어들 무렵, 새로운 담임 선생이 등장한다. 민주체제로의 가능성이 없었던 환경은새 담임에 의해 변혁을 겪고 엄석대 체제는 힘없이 붕괴하고 만다.


 그러나 엄석대의권위와 횡포는 다수의 아이들 자신의 힘에 의해서 붕괴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나는 정확히 인식한다.


 즉, 새 담임이 아니었다면 반 아이들의 반성과 자각은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학급은 새로운 체제에 시행착오를 겪으며 허우적거리지만점차 민주적 질서를 회복한다. 


그 후 사회인으로 성장한 나는 부조리한 현실에서힘겹게 살아가며 엄석대에 대한 일종의 향수마저 느낀다. 


그러던 중 피서길에서, 수갑을 차고 경찰에 붙들려 가는 엄석대와 맞닥뜨린다.

 

이 소설은 성장한 내(한병태)가 과거의 사건을 회상하는 형식인데, 나는 엄석대에게도전했던 유일한 인물이었지만 나 역시 스스로 권력의 횡포를 막지 못한 한계를절감한다. 따라서, 이 소설에는 지식인적 허무주의도 짙게 깔려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두산백과)




0 Comments